2024.04.09 (화)

스타트업

소셜미디어 멀티채널 콘텐츠 포스팅 툴 '스마트포스트'

한 화면에서 여러 SNS와 Blog에 예약 발송가능



스마트포스트(Smartpost)는 간단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티스토리, 다음, 구글, 네이버 블로그 등 여러 SNS와 Blog에 웹에서 예약/포스팅할 수 있는 SAAS 서비스로, 여러 SNS와 Blog를 직접 관리해야 하는 기업 마케팅 담당자나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알려야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위해서 탄생하였다.


기존의 SNS & Blog 마케팅 관리는 각 채널마다 요구하는 형식( 문서 형식, 사진 크기, 동영상 용량, 글자 수 제한, 이용 가능 기기 등)이 달라 여러 스마트폰과 PC, 여러 탭의 브라우저 창을 오가는 많은 수작업으로 이뤄져 왔다. 특히 ‘인스타그램’ 같은 경우에는 PC에서는 포스팅이 불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만 포스팅이 가능하다는 문제점이 있어왔다. 이에 ‘스마트포스트’는 홍보 담당자들의 소모적인 시간낭비를 최소화시킴과 동시에 SNS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체계적인 채널 관리가 가능한 ‘원소스 멀티유스 다채널 예약 포스팅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다.



( 대시보드에 관리하는 계정을 등록해 두면 간편히 여러 채널에 예약 포스팅할 수 있다) 


사용법은 별도의 매뉴얼이 필요 없을 정도로 직관적이고 간단하다. ‘스마트포스트(www.smartpost.kr)’에 가입 후 각 채널 별 계정을 등록해 놓으면 단 몇 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날짜와 시간대에 예약 스케줄링 및 포스팅을 할 수 있다. 특히 동일 콘텐츠를 각 SNS 채널에 맞게 최적화하여 배포할 수 있도록 자체 사진/동영상 편집 기능을 탑재했다는 것이 강점. 또한 인스타그램 사진 여러 장 올리기, 자주 쓰는 상황별 해시태그 그룹 불러오기, 답 댓글 달기와 좋아요 등 고객관리 기능 등 SNS 운영자들의 편의를 고려한 섬세한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여러 장 올리기, 해시태그 그룹 저장, 댓글관리 등 편의 기능) 


특히, 스마트 포스트의 ‘협업 기능’은 주목할 만하다. 이는 관리하고 있는 계정들에 추가적인 관리자를 위임할 수 있는 기능으로, 기획자, 디자이너, 홍보책임자(검수인) 순서대로 진행되는 홍보 협업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가령 기획자 혹은 작가가 개념을 정리한 글을 쓰면 프리랜서 디자이너가 적합한 이미지 콘텐츠를 제작 등록 하하고 , 홍보책임자 혹은 업체 대표가 최종 검수 후 간편 포스팅할 수 있는 구조다.



(스마트포스트 협업 프로세스- 모든 참여자가 같은 화면을 보며 작업할 수 있다) 


이렇게 스마트포스트는 콘텐츠의 제작/예약/포스팅 및 다양한 운영 기능을 제공하며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SNS & Blog 및 기타 채널의 콘텐츠를 포스팅 관리하는 토털 설루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기능과 채널을 추가해 가는 중이다. 시간, 돈, 인력의 부족 등 자원 부족으로 체계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엄두를 내지 못했다면, 스마트 포스트를 이용해 머릿속에만 있던 SNS 마케팅 전략을 실현해 보는 것이 어떨까.



( 다른 매체, 다른 기기에서 관리해야 했던 채널을 한 번에 관리한다면 편한 것은 기본으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제거할 수 있다) 


실제로 이미 해외에서는 버퍼 Buffer나 훗수이트Hootsuite같은 유사 서비스들이 이미 중견 비즈니스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버퍼 Buffer는 인스타그램을 제외한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포스팅 기능을 지원한다. 훗수이트Hootsuite 역시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 유수의 대기업 PR팀뿐만 아니라 수많은 중소 창업자들이 이용 중이다. 


하지만 해외 업체와 비교했을 때 스마트포스트 Smartpost만의 차별성은 한국 시장에 특화된 기능을 추가로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 스마트포스트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뿐만 아니라 국내에 인기 있는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등을 망라했고 추가로 검색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 구글 블로그 기능을 제공한다. 재미있는 점은 스마트 포스트를 이용하면 페이스북 등이 차단된 국가(중국 포함)에서도 정상적으로 SNS 포스팅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진 : 네티모 김만호 대표


네티모 김만호 대표는 "지난 7월 출시 이후 현재 이용 고객 수는 1만 명 이상이며, 매월 1 천명씩 사용자수가 늘어나고 있다. 각 채널당 1개의 계정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해볼 수 있다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응용하여 SNS, Blog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홈페이지 게시판, 이메일 구독자 등에게도 발송할 수 있는 종합 콘텐츠 및 고객 마케팅 툴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image credits : 네티모

네티모 웹사이트 : https://www.smartpost.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