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월)

이상기 특허 변호사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45) - 위기속에서 탄생한 청바지

어떻게 하면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과거에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든 대박 발명품들과 아이디어들!! 이 발명품들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할까요? 

그래서 우리도 본받고 다들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됩시다. 


누구나 즐겨 입는 편하고 튼튼한 청바지(블루진). 청바지는 원래 천막을 만들던 천으로 만들어졌다. 

천막 천이 오늘날 ‘세계인의 옷’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은 ‘리바이 슈트라우스’란 미국인의 실용적인 아이디어 때문이다. 그것도 위기 속에서 만들어낸 기회였다. 


1850년대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에선 엄청난 양의 금이 쏟아져 나왔다. 금을 캐려는 수많은 사람들이 전국에서 몰려들며 도시는 천막촌으로 변했다. 슈트라우스는 이곳에서 천막을 만드는 질긴 천을 생산해 돈을 벌었다. 


어느 날, 한 상인이 찾아와 슈트라우스에게 군대에 납품하기 위한 엄청난 양의 천을 주문했다. 슈트라우스는 빚을 내 공장을 넓히고 직공을 늘려 밤낮으로 천을 생산했다. 그런데 갑자기 군대로의 납품의 길이 막혀 빚에 쪼들리게 되었다. 창고에 산더미처럼 쌓인 천을 헐값에 내놓았으나 아무도 사 가지 않았다. 


실망한 그는 술집을 찾아갔다. 그런데 그곳에서 광부들이 누더기가 된 바지를 깁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좀 더 질긴 작업복이 있으면 좋을 텐데…. 그래, 천막 천으로 바지를 만드는 거야.’ 골칫거리였던 천막 천은 작업복 바지로 다시 태어나 1873년 시장에 첫선을 보였다. 


슈트라우스는 이 작업복을 ‘블루진’이라 이름 지었다. 튼튼하고 잘 해지지 않는 푸른색의 작업복은 광부들에게 매우 잘 팔렸고, 실용적이어서 일반인들에게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즐겨 입는 옷 ‘청바지’는 이렇게 실패 속에서 찾아낸 최고의 발명품이 되었다. 


앞으로도 발명자들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부자로 만들 수 있는 대박 발명품들에 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는 계속된다. 


영문판은 아마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s/ref=nb_sb_noss?url=search-alias%3Daps&field-keywords=100+famous+inventions




이상기 변호사 

·      미국 특허 상표청 등록 특허 변호사

·      로욜라 대학 법대, 법학박사

·       랜다우어 수석 연구원

·       파나소닉 연구원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석사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학사


연락처 : 

이메일: sang@dream-law.com

전화: 847-357-1358 ext 301

팩스: 847-357-1359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