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1 (수)

스타트업

배달 전문 공유 주방 '1번가’ 1호점 오픈


image credit : 1번가


ICT기술 기반의 스마트한 공유 주방 ‘1번가’가 8월 말 성남시 수정구에 1호점을 개점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1번가는 5년 동안 실제 배달 현장에서 258개의 점포를 운영한 외식 전문가들이 축적된 경험과 성공 노하우를 집약하여 만든 공유 주방으로, 자체 개발한 ICT 기술을 더했다는 점에서 타 공유 주방과 차별성을 가졌다.


1번가는 외식업의 노하우와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통합 주문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화 접수와 고객응대 업무를 지원하고, ‘원클릭 주문관리 포스’를 통해 다양한 배달앱 주문 관리는 물론 배달 배정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단 한번 클릭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반경 200m 내 배달 주문을 자동으로 묶어서 1 콜당 최대 5건의 배달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알고리즘 묶음 배달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1번가는 이외에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매출 관리 및 고객 관리 등 다양한 IT솔루션을 통해 인건비, 배달비, 물류비 등 월 고정비와 변동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또한 기존의 주방을 소통과 교육이 이루어지는 커뮤니티형 주방으로 재창조했다. 


현재 1번가 1호점은 도시락 업체 ‘토마토 도시락’을 시작으로 ‘부여통닭’, ‘THE 청춘키친’까지 총 20개 업체와 제휴하고 현재 입점을 완료한 상태이다.


1번가 최영 대표는 “1번가는 200평 규모 20개 업체가 입점 가능한 신흥점을 시작으로 올해 내 3개 지점을 추가로 오픈하고 내년에는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해외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