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10월 창업을 위한 창업이라는 비전으로 탄생한 소셜페이는 1년간의 서비스 경험을 기반으로 더욱 신규 사업자에게 필요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탑재한 '소셜페이 시즌 2' 출시를 앞두고 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전제조건은 다양하다.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 아이디어를 실행시킬 개발이 필요하고, 개발에 필요한 비용 또는 시드머니가 필요하게 된다. 하나를 해결하면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해 성공적인 창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매우 드문 게 현실이다. 소셜페이를 개발한 ㈜소셜믹스 류제관 대표는 소셜페이의 탄생 배경은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A to Z를 지원하기 위함"이라고 말하고 있다.
소셜 페이는 가입만 하면, 결제 시스템이 연동된 홈페이지가 제공되며, 홈페이지가 자체 개발되어있다면 PG(결제)만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우수 창업 아이템은 투자자와 연계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시드머니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투자자와 창업자 매칭 서비스도 준비 중에 있다. 이외에도 창업을 위한 행정, 세금의 문제(사업자등록, 통신판매 신고, 세금신고)를 컨설팅 및 대리신고를 통해 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현재 2000명이 넘는 사업자가 소셜 페이에 가입하였으며 2016년 서비스 론칭 이후 연평균 성장률 100%가 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셜페이 서비스는 네이버나 페이스북 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구매자 결제 실패 패턴 분석 컨설팅을 통해 소비자의 결제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셜페이에 등록된 상품은, ㈜소셜믹스에서 운영하는 오픈마켓’믹스 숍’에 노출되어 상품 판매를 유도하여 매출 상승을 지원하고 있다.
2018년 상반기에 출시 예정인 ‘소셜페이 시즌 2’는 모든 스타트업의 홈페이지(쇼핑몰, 콘텐츠몰)를 무료로 제공하며, PG(결제)가 필요한 스타트업에게 심사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즌 2 이후 후속 서비스 방향은 크게 기술, 행정(법무/세금), 마케팅, 투자 커뮤니티를 지원 예정이다.
기술 지원’으로 빅데이터 분석과 물류서비스 자동 연동으로 상품 등록만 해도 자동 판매가 가능해지며, 개발자 없이도 PG(결제)를 연동하여 제약 없이 쓸 수 있게 되며 행정지원으로는 개인및 사업자 세금신고 대행, 스타트업 법무 서비스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마케팅 지원으로는 국내 유망 법인들과 자체 기술력으로 마케팅 및 광고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투자 생태계 조성으로 유망 스타트 업과 투자자를 매칭하여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소셜 페이는 예비창업자들과 이들을 지원할 역량 있는 VC(투자자)도 모집하고 있다.
소셜페이 웹사이트 : https://snspa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