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1 (목)

이상기 특허 변호사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70)

음식도 복고 음식이 성공하는 이유...

어떻게 하면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과거에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든 대박 발명품들과 아이디어들!! 이 발명품들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할까요? 그래서 우리도 본받고 다들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됩시다.


복고문화 또는 복고 패션 그리고 복고 음식들로 이미 레드 오션 (경쟁이 심한 사업들) 이 되어 버린 가운데에서도 성공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아마도 익숙한 것들로 승부하기에 저항감이 적어서 그런 것 같다.


햄버거 집은 워낙 많아서 새로 시작하면 경쟁이 심하여 성공하기 어려울 것 같지만, 동시에 익숙한 감성에 

호소하고 조금만 더 맛있게 만든다면 의외로 대박이 날 수도 있다.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에 “인 앤 아웃” 햄버거집이 있다면, 동부 뉴욕에는 “쉑쉑 버거”가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미국 고급 수제 햄버거의 양대 산맥을 이루게 된 미국의 유명 버거 체인점 '쉐이크쉑'(Shake Shack)이 작년 여름에 한국에 공식 1호 매장을 열고 영업을 시작했다.  SPC그룹은 이날 서울 강남대로 신논현역 근처에 들어선 쉐이크쉑 한국 1호점인 서울 강남대로 신논현역 부근에 전날 밤부터 1500여 명이 줄을 섰다고 밝혔다. 


서울 기온이 올 들어 가장 뜨거운 섭씨 34.1도를 기록한 이날 오후 5시쯤에도 매장 앞은 ‘쉑쉑 버거’를 맛보려고 기다리는 방문객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입구에 4~5겹으로 줄을 선 것도 모자라 대기 행렬이 건물을 반 바퀴 둘렀다. 155평 매장의 126개 테이블이 버거와 셰이크, 감자튀김을 먹는 손님들로 꽉 찼다.  줄 서기 행렬은 21일 그 전날 저녁 10시쯤부터 시작됐다.  오전 매장이 문을 열기 직전엔 인파가 1500여명까지 늘었다. 하지만 대서(大暑)인  개장날 오전부터 30도를 웃도는 날씨가 이어지자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고 발걸음을 돌렸다. 

 

2000년 뉴욕의 매디슨 스퀘어 공원의 한 노점상으로 시작하였는데 불과 10여 년 만에 뉴욕의 명물로 자리 잡은 셰이크쉑(Shake Shack), 언뜻 보기엔 그저 햄버거 가게같이 보이지만 남다른 성공 비결이 있다고 한다.


셰이크쉑을 개발한 대니 메이어의 공동창업주 랜디 가루티는 여러 인터뷰에서 패스트푸드의 ‘패스트’, 즉 회전율에 집중한 나머지 음식의 본질을 잊어버린 업체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셰이크쉑은 경쟁 업체들이 초심을 망각한 ‘음식’의 본질을 되찾아 성공했다고 볼 수 있겠다.

실제로 셰이크쉑의 버거는 4~9달러 선으로 여타 햄버거 체인보다 비싼 편이지만 호르몬과 항생제가 없는 친환경 ‘유기농 버거’로, 도축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냉장육 대신 신선한 생고기만을 납품받는 것으로 알려지며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또한 셰이크쉑은 야외 패티오(patio) 중심의 매장 컨셉과 콜라 대신 밀크셰이크를 제공하는 등의 차별화로 고객들을 사로잡았다고 한다.


메인 햄버거의 종류는 ‘인 앤 아웃버거’나 ‘파이브 가이즈’보다는 많은 편이다. 햄버거 외에 부가적인 메뉴도 많은 편인데, 특히 쉑쉑버거의 트레이드 마크인 ‘셰이크’의 인기가 많은 편이다. 가장 중요한 햄버거의 퀄리티는 상상 그 이상인데, 쫀득한 빵의 질감은 기존의 상업주의에 빠져 버린 햄버거들과는 다른 맛을 연출하고, 속 재료 또한 신선하고 감자튀김 또한 바삭하고 고소한 맛이라고 한다.


한국 내에서도 미국 유학생이나 여행객들의 SNS 등을 통해 몇 년 전부터 유명세를 탔다. 미국 여행 가면 꼭 먹어봐야 하는 음식’ 중 하나로 통했다. 


처음에는 길거리의 초라한 노점상이었지만 칼로리는 신경 쓰지 않고,  이미 대중적인 음식인 햄버거 본연의 맛을 연출한 덕택에 10년 만에, 상장된 쉑쉑 주식회사가치가 34억 불로 햄버거 업계에서만 아니라, 미국의 잘 나가는 회사로 우뚝 정상에 올랐다.  


앞으로도 발명자들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부자로 만들 수 있는 대박 발명품들에 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는 계속된다. 


영문판은 아마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1974314022/ref=sr_1_1?ie=UTF8&qid=1533241417&sr=8-1&keywords=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ID=41Ey7U3ZISL&preST=_SY344_BO1,204,203,200_QL70_&dpSrc=srch




이상기 변호사 

·      미국 특허 상표청 등록 특허 변호사

·      로욜라 대학 법대, 법학박사

·       랜다우어 수석 연구원

·       파나소닉 연구원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석사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학사


연락처 : 

이메일: sang@dream-law.com

전화: 847-357-1358 ext 301

팩스: 847-357-1359

관련기사






이스트 오라이온, AI 기반 유튜브 쇼츠 제작 서비스 출시 이스트 오라이온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유튜브 쇼츠 영상 제작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서비스는 최신 AI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과 개인 크리에이터들의 유튜브 채널 운영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춰 AI가 자동으로 트렌디한 쇼츠 영상을 제작하고, 채널 운영을 최적화하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이스트 오라이온은 미주 한인 사회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한인 단체 임원단을 대상으로 한 특별 프로그램을 함께 선보인다. 이 프로그램은 한인 단체들의 활동과 소식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세대 간 소통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토마스 박 공동대표는 "최근 숏폼 콘텐츠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효율적인 제작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스트 오라이온의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고품질의 쇼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미주 한인 사회의 디지털 변화를 선도하고, 한인 단체들의 영향력 확대를 위해 맞춤형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서비스 특징은 다음과 같다: - AI 기반 자동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실시간 트렌드 분석 및 콘